2023년 독서목록

병원 홍보 마케팅 기술은 전정성 있게 다가가자

하늘아래태양 2023. 1. 20. 08:00

2023년 도서목록 두 번째 책은 <병원 홍보 마케팅 기술>이었다. 처음 시작한 업무가 홍보여서인지 홍보팀을 떠난 지금도 홍보, 마케팅, 광고, PR이라는 단어를 발견하면 반갑다. 변화를 위해 10년 넘게 해온 홍보 업무를 과감하게 내려놓았지만 홍보 마케팅 업무는 여전히 매력적이다.

며칠 전 도서관을 방문했을 때, 눈에 띄어 빌려서 읽게 된 책이다. 어렵지 않게 쓰인 책이라 단숨에 읽을 수 있었다.

병원 홍보 마케팅 전문가인 저자가 병원 원장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쓴 책으로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광고업체 선정 팁이며, 광고업체에게 당하지 않는 법(?), 저자가 생각하는 병원광고의 핵심인 블로그에 대해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적혀있다.

조금 아쉬었던 건 대부분의 지면이 블로그에 대한 실무적인 설명(블로그 포스팅, 상위 노출, 최적화, 블로그 지수 등)으로 실제 병원을 운영하는 관리자 입장에서의 원장들이 깊이 있게 공감할지는 모르겠다. (개인적인 생각이다.)

그리고 책의 제목처럼 초진환자를 늘리기 위해 현장의 실무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홍보 마케팅 기술에 대해서는 많은 언급이 없어서 아쉬웠다.

☆ 헷갈리기 쉬운 신환, 구환, 초진, 재진환자의 정의
     - 신환 : 해당 병원에 처음 찾아오는 환자
     - 구환 : 해당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환자
     - 초진 : 해당 진료과에서 처음으로 진료를 받는 환자(예 : 외과에서 진료를 본 환자가 내과 진료를 받는 경우)
     - 재진 : 해당 진료과 의사와 초진으로 진료를 받은 후 해당 진료과에서 다시 진료를 받는 환자

저자의 말처럼 아무리 의사가 실력이 좋고, 치료, 수술을 잘한다고 해도 알리지 않으면 환자는 병원을 찾지 않는다.

무엇보다도 병원 홍보 마케팅 기술의 시작은 환자를 대하는 진정성이다. 왜냐하면 환자는 다 알고 있다. 내 앞에 있는 이 의사가 나를 돈벌이로 생각하는지, 나를 진심으로 치료를 해주고 싶어 하는 마음인지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