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글 180

세브란스병원 주 4일제 시범사업 만족도 120%

세브란스병원이 올해 1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주 4일제 시범사업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소식입니다. 세브란스병원은 작년 단체교섭에서 노사합의를 통해 병원계 최초로 주 4일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병동마다 5명씩 총 30명을 대상으로 반기마다 주 4일 즉 32시간 근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참여자와 비참여자와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서 참여자의 급여는 8~9%(기본급 20%)를 삭감했고, 대상 직원은 모성보호와 환자 중증도가 높은 병동 직원들입니다. 주 4일제 시범사업을 위해 병동마다 1.5명씩을 충원했고요. 우리나라의 빅 5 병원 중 하나인 세브란스병원의 경우도 과도한 업무로 인해 신규직원 400~500명 중 50%가 퇴사할 정도였다고 하니 병원의 업무강도가 얼마나 큰지 가늠해 볼 수 있겠죠. 세브란..

전문약사 제도 도입

전문약사 제도가 4월 8일부터 시행됩니다. 전문약사 제도는 예전에 비해 질병이 복잡해지면서 치료도 발전하고 있는 상황에 약사의 전문성을 높인다는 취지로 도입이 됩니다. 전문약사의 전문과목은 소아, 노인, 감염, 내분비, 심혈관, 종양, 중환자, 장기이식, 정맥영양 등 9개와 보건의료 환경의 변화 등을 고려해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과목으로 약사법 시행령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전문약사가 되려면 전문약사 자격시험을 통과해야 하는데, 신청대상은 수련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1년 또는 일정 시간 이수해야 하는데, 실무경력을 인정하는 기관에서 3년 이상 약사로 근무한 경력이 있어야 신청할 수 있고요. 시험에 응시하려면 응시일 기준으로 5년 이내에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전문약사의 자격 ..

믿음이 없이는(히즈윌) 악보와 묵상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고된 수고도 다 헛될 뿐이라 믿음이 없어서 무너진 삶의 모든 자리에 다시 주님을 기다립니다. '믿음이 없이는' 찬양은 2017년에 발매된 히즈윌(Hiswill)의 5집 에 수록되어 있는 곡으로 5집의 타이틀 곡입니다. 히즈윌은 작곡가 장진숙 님과 강지은, 김동욱, 조서연, 조성범 님 등의 보컬로 이루어진 팀이죠. 이 곡의 송스토리를 찾아봤더니 장진숙 님이 작년에 국민일보와 인터뷰한 내용이 있었네요. 이 곡을 만들던 2016년은 첫 아이를 낳고 산후 우울증이 온 시기였다. 하나님을 찾기보다 시간 나면 쉬고만 싶었고 예배에 대한 사모함도 사라졌던 때였다. 그래도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소명을 생각하며 아이가 잠든 새벽에 일어나 어두운 방에서 곡을 쓰기 시작했다. 내가 잃어버린 ..

오늘의 기도2(이재철 목사)

오늘의 기도2(이재철 목사) 오늘도 주님의 십자가 은총 속에서 바른 것을 분별하는 지혜와, 바른 것을 실행하는 용기와, 바른 것을 포기하지 않는 인내와, 바르게 더불어 살아가는 의지를 주십시오. 오늘도 주님의 십자가를 통해 보다 깊고 넓고 멀리 보는 눈과 보다 많은 것을 경청하는 귀와 보다 사려 깊게 말하는 입과 보다 많은 사람을 포용하는 마음과 보다 주님을 닮은 손과 발을 지니게 해주십시오. 그리하여 어제의 결과가 오늘이듯이, 오늘이 보다 나은 내일을 향한 발판이 되게 해주십시오. 아멘. 출처 : 홍성사 쿰회보 383호(https://blog.hongsungsa.com/koum/2023/03/%ec%bf%b0-383%ed%98%b8/) 보다 깊고 넓고 멀리 보는 눈, 보다 많은 것을 경청하는 귀, 보다..

젊은 여성들, 정상 몸무게인데 과체중으로 생각한다!

우리나라 20~40대의 젊은 여성들이 정상 몸무게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과체중이라고 생각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네요. 건국대학교병원 연구팀이 20세에서 40세 사이의 여성 중 우리나라 15,000여 명과 미국 9천여 명을 대상으로 지난 20년간의 국민건강영양평가 자료를 분석했는데, 우리나라의 젊은 여성들은 정상 체중임에도 과체중으로 인식한 반면 미국의 젊은 여성들은 자신의 몸무게가 비만 또는 과체중임에도 불구하고 정상 체중으로 인식했다는 연구결과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한국의 젊은 여성의 경우 약 55%가 정상 체중이고 약 10%가 저체중이네요. 과체중과 비만을 합한 비율은 20% 미만이었고요. 미국의 경우 정상체중이 약 35%, 과체중과 비만이 60%를 넘었네요. 정상체중의 비율은 감소하고 비만율이 높..

대중교통 마스크 2년 5개월 만에 해제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모두를 힘들게 했던 마스크. 2년 5개월 만에 버스, 지하철, 택시 등 대중교통에서 의무착용했던 마스크가 오늘(2023년 3월 20일)부터 의무착용 해제가 되었네요. 먼 훗날에 오늘을 추억하며 "이런 날도 있었구나" 회상하게 될 것 같아요. 지난 1월 30일 실내마스크 해제에 이어 또다시 긴 터널을 빠져나온 느낌이 크네요.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긴 하지만 여기저기서 피어오르는 봄꽃의 향내를 맡으며 새로운 시간들을 맞이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아직 병원, 약국, 요양원 등 감역 취약시설은 아직 마스크를 의무착용해야하니 잊지는 마시고요. 정부는 3월 말 경 코로나19 확진자 7일 격리 의무 해제를 포함해서 일상 회복 로드맵을 발표한다고 합니다. 우리의 일상이 환한 미소와 함께 더..

(크적크적) 2023.03.20

병원의 버스 지하철 인터넷 광고는 진료비 노출이 가능할까?

병원과 의원에서는 버스, 지하철,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와 도구를 활용해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료광고도 이미 무한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상황이죠. 정부는 2010년부터 국민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해 의료기관의 비급여 진료비 고지를 의무화해서 환자가 진료비를 쉽게 볼 수 있도록 병원의 홈페이지 등에 공지를 하고 있고요. 그런데 이상하죠? 지나가는 버스를 세워놓고(?) 버스 옆면에 부착되어 있는 광고를 아무리 살펴봐도 진료비에 대한 안내는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그건 바로 대한의사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등에서 의료광고심의위원회를 두고 진료비용을 광고에 기재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의료법은 진료비 공지를 의무화하라고 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관련 협회에서는 소속 병의원의 의료광고..

병원 밖 심정지환자 연간 3만여명 발생

질병관리청의 2021년 급성심장정지조사 통계에서 일 년 간 병원 밖에서 일반인에 의해 목격된 급성심정지환자가 3만여 명이라고 파악되었네요. 이중 약 30%만 심폐소생술이 시행되었습니다. 일반인 심폐소생술이 시행된 경우에는 12%가 생존했지만, 심폐소생술이 시행되지 않은 경우에는 약 5%만 생존한 걸로 나타나 심폐소생술 시행 시 생존율이 2배 이상 높았다고 합니다. 심폐소생술은 심장 기능이 급격히 저하되거나 멈췄을 때 정지된 심장을 대신해서 뇌에 산소가 포함된 혈액을 직접 공급해 주는 응급처치입니다. 심폐소생술의 실시여부는 급성심정지 환자의 생사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응급처치입니다. 심정지환자를 발견했다면 무엇보다도 빠른 심폐소생술이 중요합니다. 우리 가족과 이웃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위대한 일에 관..

(크적크적) 2023.03.13

세계최고병원은 메이요클리닉(뉴스위크 선정)

미국의 시사주간지인 뉴스위크가 2023 세계최고병원을 선정, 발표했습니다. 미국의 시사주간지인 뉴스위크는 독일의 글로벌 통계조사기관 스타티스타와 28개 나라의 의사, 병원 관계자 등 8만여 명에게 받은 추천과 환자 만족도 등을 정리해서 2023 세계최고병원(World's Best Hospitals 2023)을 뉴스위크 홈페이지에 공지했네요. 전 세계의 2300여 개 병원을 대상으로 250곳을 선정했는데요, 1위는 단연 메이요클리닉(미국)이었고요, 2위는 클리블랜드클리닉(미국), 3위는 매사추세츠종합병원(미국), 4위는 존스홉킨스병원(미국), 5위는 토론토종합병원(캐나다), 6위는 카롤린스카대학병원(스웨덴), 7위는 베를린 차리테대학병원(독일), 8위는 피티에 살페트리에르대학병원(프랑스), 9위는 싱가포르..

반응형